4장 연습문제
1. 자바의 클래스와 객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클래스 바깥에 전역 변수는 선언할 수 없다.
②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틀이다.
③ 클래스의 멤버 변수를 필드라고 부르며, 클래스는 필드와 메소드로 이루어진다.
④ 필드는 클래스 내에서 private 보다 public으로 선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4
2. 생성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생성자가 작성되어 있지 않으면,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기본 생성자를 추가해준다.
② 생성자의 이름은 클래스의 이름과 반드시 같아야 한다.
③ this()는 생성자 내에서 다른 생성자를 호출하는 코드이다.
④ 생성자에서는 아무 값도 리턴하지 않기 때문에 return 문을 사용할 수 없다.
-> 4
3. 다음 코드 중 오류가 있는 것은?
① Power [] p = new Power [10];
② Power p [] = new Power [10];
③ Power p [10] = new Power [10];
④ Power [] p;
-> 3
4. 다음 코드에 대해 설명하는 문항 중 틀린 것은?
Book [] book = new Book [10];
① book은 배열에 대한 레퍼런스이다.
② Book 객체가 10개 만들어진다.
③ for(int i=0; i<book.size; i++) book[i] = new Book(); 로 객체들을 만들어야 비로소 배열이 완성된다.
④ book[0], book[1], ... book[9] 모두 Book 객체에 대한 레퍼런스이다.
-> 2
5. 다음 중 메소드 오버로딩에 실패한 사례는?
-> 1
6. 다음 코드에 대해 답하라.
class TV {
private int size;
private String manufacturer;
public TV() {
size = 32;
manufacturer = "LG";
System.out.println(size + "인치 " + manufacturer);
}
public TV(String manufacturer) {
this.size = 32;
this.manufacturer = manufacturer;
System.out.println(size + "인치 " + manufacturer);
}
public TV(int size, String manufacturer) {
this.size = size;
this.manufacturer = manufacturer;
System.out.println(size + "인치 " + manufacturer);
}
}
(1) this()를 이용하여 생성자를 수정하라.
private int size;
private String manufacturer;
public TV() {
this(32, "LG");
}
public TV(String manufacturer) {
this(32, manufacturer);
}
public TV(int size, String manufacturer) {
this.size = size;
this.manufacturer = manufacturer;
System.out.println(size + "인치" + manufacturer);
}
(2) new TV();와 new TV("삼성");를 실행하면 실행 결과는 각각 무엇인가?
-> new TV() / 32인치 LG
-> new TV("삼성") / 32인치 삼성
(3) 65인치 "삼성" TV 객체를 생성하는 코드를 적어라.
new TV(65, "삼성");
(4) this()를 이용하는 장점은 무엇인가?
-> 같은 클래스 내 생성자에서 다른 생성자를 호출을 할 수 있다.
7. 다음 클래스에는 컴파일 오류가 있다. 오류 부분을 지적하고 오류를 수정할 수 있는 방법을 모두 제시하라. 그리고 그 중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설명하라.
class Person {
private int age;
}
public class 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erson aPerson = new Person();
aPerson.age = 17;
}
}
-> Person 내의 age의 접근지정자가 private로 되어 있어서 Person 클래스에서만 접근이 가능하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 가장 적절한 방법]
set/get 메소드를 생성해 무결성을 유지하도록 한다.
8. 다음 코드를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관점에서 바람직한 코드로 수정하라.
class Power {
public int kick;
public int punch;
}
public class Example {
public class void main(String args[]) {
Power robot = new Power();
robot.kick = 10;
robot.punch = 20;
}
}
(1) 생성자를 이용하여 수정하라.
class Power {
public int kick;
public int punch;
Power() {}
power(int kick, int punch) {
this.kick = kick;
this.punch = punch;
}
}
public class 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grs[]) {
Power robot = new Power(10, 20);
}
}
(2) 생성자 대신 메소드를 추가하여 수정하라.
class Power {
public int kick;
public int punch;
public void setKick(int kick) {
this.kick = kick;
}
public int getKick() {
return kick;
}
public void setPunch(int punch) {
this.punch = punch;
}
public int getPunch() {
return punch;
}
}
public class Example{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ower robot = new Power();
robot.setKick(10);
robot.setPunch(20);
}
}
9. 다음은 객체 소멸에 대한 설명이다. 보기에서 빈칸에 적절한 말을 삽입하라.
자바에서는 객체를 임으로 소멸시킬 수 없으며, 이것은 개발자에게 매우 다행한 일이다. 참조하는 레퍼런스가 하나도 없는 객체를 가비지라고 판단하고, 이를 가용 메모리로 자동 수집하는 가비지 컬렉션을 진행시킨다. 응용프로그램에서 자바 플랫폼에게 이 과정을 지시하고자 하면 System.gc() 코드를 호출하면 된다.
10. 다음 코드가 실행될 때 가비지가 발생하는가? 만일 발생한다면 발생하는 위치와 과정을 설명하라.
String s = null;
for(int n=0; n<10; n++) {
s = new String("Hello"+n);
System.out.println(s);
}
-> 반복문이 실행 될 때마가 변수 s가 새로운 객체를 가리키므로 가비지가 발생된다.
11. 다음 클래스에서 멤버 함수의 사용이 잘못된 것은?
class StaticTest {
static int a;
static int getA() { return a; } // 1
int b;
int getB() { return b; } // 2
int f() { return getA(); } // 3
static int g() { return getB(); } // 4
}
-> 4
static 메소드는 non-static 멤버에 접근이 불가능하다.
12. 다음 코드에서 잘못된 문장은?
class StaticSample {
public int x;
public static int y;
public static int f() { return y; }
}
public class UsingStatic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aticSample.x = 5; // 1
StaticSample.y = 10; // 2
int tmp = StaticSample.f(); // 3
StaticSample a = new StaticSample();
tmp = a.y; // 4
}
}
-> 1 non-static 멤버로 접근이 불가능하므로 객체를 생성한 뒤 접근이 가능하다.
13. 다음 소스에 틀린 부분이 있는지 판단하라. 만일 있다면 수정하라.
class Test {
public int f(int a, int b) {
return a + b;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sum = f(2, 4);
}
}
-> f() 메소드는 non-static로 static로 변경을 해줘야한다.
class Test {
public static int f(int a, int b) {
return a + b;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sum = f(2, 4);
}
}
14. 다음 코드에는 final과 관련하여 3가지 잘못된 것이 있다. 잘못된 내용을 설명하라.
final class Rect {
final protected int x = 5;
final public void f() {
x++;
System.out.print(x);
}
}
class SpecialRect extends Rect {
public void f() {
System.out.print(super.x);
}
}
1. Rect는 final로 되어있어서 상속이 불가능하다.
2. x는 상수로 선언이 되어 있어서 값 변경이 불가능하다.
3. f()는 final 되어 있어서 오버라이딩이 불가능하다.
15. 가비지와 가비지 컬렉션은 표준 C나 C++에는 없는 자바 언어의 독특한 특성이다. 가비지란 무엇인지, 자바에서는 왜 가비지 컬렉션이 필요한지, 가비지 컬렉션이 개발자에게 주는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설명하라.
가비지란?
-> 자바 응용프로그램에서 더 이상 사용되지 않게 된 객체나 배열 메모리를 가비지라 한다.
가비지 컬렉션이 필요한 이유
-> 가비지가 많아지면 자바 플랫폼이 응용프로그램에게 할당해줄 수 있는 가용 메모리 양이 줄어들게 되고, 가용 메모리가 0이 되면 자바 응용 프로그램은 더 이상 실행될 수 없게 된다. 이런 경우를 대비하여 자바 플랫폼은 가용 메모리가 일정 크기 이하로 줄어들면 자동으로 가비지를 회수하여 가용 메모리를 늘려준다. 이것을 가비지 컬렉션이라 함.
가비지 컬렉션은 자바 플랫폼에 의해 준비된 가비지 컬렉션 스레드에 의해 처리
장점
-> 자바 가상 기계는 가용 공간이 일정 크기 이하로 줄어들게 되면 자동으로 가비지를 회수하여 가용 메모리 공간을 늘려 개발자는 할당 받은 메모리를 반환하는 코딩 부담을 덜게 된다.
단점
-> 실시간 처리응용에는 부적합
16. 다음 표를 완성하라. 멤버가 4가지 접근 지정자로 각각 선언되었을 때, 같은 패키지의 클래스와 다른 패키지의 클래스에서 이 멤버를 접근할 수 있는지 O, X로 표기하라
default | public | protected | private | |
같은 패키지 클래스 | O | O | O | X |
다른 패키지 클래스 | X | O | X | X |